본문 바로가기
생산성 및 라이프스타일

프리랜서 시간관리법 : 포모도로 테크닉 생활루틴

by 셀레나 Selena 2023. 2. 8.

A desk of a home office with a labtop and a desktop PC
한 번 습관을 들이고 나면 쉬워집니다

포모도로 기법으로 집에서도 최상의 효율 유지하며 일하기 (응용편)

  이전 두 포스팅에서 포모도로 시간관리법에 대해 설명하고, 공부나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소개했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포모도로 테크닉을 생활 루틴에 적용한 방법을 주제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지난 포스팅은 여기를 참고 해주세요 :

2023.02.01 - [분류 전체보기] - 프리랜서 생산성 테크닉 : 포모도로 시간관리

2023.02.02 - [분류 전체보기] - 재택근무 시간 관리법 : 포모도로 테크닉

 

 

01 매일 습관 들이기

  제가 처음에 일을 하면서 포모도로를 시작했던 것은 주로 집에서 작업을 하는 프리랜서다보니 주의가 흐트러지면 집중이 어렵고, 휴식시간과 업무시간을 명확히 구분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집중력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싶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실천하고,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에 집중했어요.

  플래너에 그날 그날의 성취도를 기록해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엑셀 시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간단한 내용으로 그날의 계획을 작성하되, 셀 색상을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구분해서 성취도를 높음에서 낮음 순서로 기록하면 나중에 쌓인 기록을 봤을 때 한눈에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02 생활 루틴에 적용하기

  업무 중에 해야하는 일을 잘게 나눠서 계획을 세우는데 익숙해졌다면 하루 일과 중에 낭비하는 시간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간이 부담스럽다면 주간으로 나눠서 점검해봐도 괜찮아요. 24시간씩 7일로 나눠진 표나 주간 계획표를 한 장 만들어서 내가 고정적으로 써야 하는 시간(학교, 회사 등 고정된 일정), 생활/건강 등의 이유로 일상적으로 써야 하는 시간(수면, 식사, 운동, 장보기, 집안일 등 일상 영위를 위한 시간),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을 표시해보면 내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큰 흐름이 보입니다.

고정시간 학교, 회사 등 내가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는 고정된 시간
생활시간 수면, 식사, 운동 / 가사, 쇼핑 등 유동적이되 필요한 시간
자유시간 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간

 

  저의 경우에는 수면과 기상 시간이 불규칙해서 대부분 업무는 오후와 밤에 처리하고, 그러다보니 잠드는 시간이 늦어지고, 다음날 아침 일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었어요. 그래서 우선 잠들기 전인 밤 시간에 제가 무엇을 하는지 루틴을 파악해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보통 저녁에 운동을 하고, 샤워하고, 잠시 책을 보거나 넷플릭스를 보다가 일기를 쓰고 자는데 중간에 이유없이 핸드폰을 너무 오래 보거나 딴짓을 하느라 정작 저녁 루틴을 망치는 시간이 늦어지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업무 외 시간에 포모도로 테크닉을 적용할 때는 유동적으로 1포모 단위를 변경해도 괜찮아요. 반드시 어떤 일을 처리해야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무언가 활동을 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으로 구분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침에 학교에서 가서 오후에 하교하던 때를 생각해보면 수업 시간에는 수업을 듣고, 그 외에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잖아요?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만약 제가 위의 저녁 루틴에서 50분 동안 할일을 하고 15분을 쉬기로 정했다면 50분에 압축해서 운동, 샤워를 마치고 15분을 자유롭게 쓴 뒤 다시 50분간 책, 일기를 마치는 방식입니다. 저는 수면 시간이 늦춰지는 것이 문제라 저녁에 포모도로를 적용했지만,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아침 루틴에 적용해보셔도 좋습니다.

 

 

03 생산성은 동기부여에서 나온다

  어찌보면 일이나 공부가 아니라 생활에서도 몇십분 단위로 타이머를 재는게 너무 빡빡하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저는 중요한 것은 포모도로 기록 자체가 아니라 동기부여라고 생각해요. 저의 경우 늘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은 부족하다고 생각하다가 주간계획표로 제가 그동안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나서 충격을 받았던터라, 실은 마음이 급해 시간 관리를 시작한 것에 가까웠어요. 하지만 실천하다보면 계획 없이 살던 때보다 하루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나에게는 아직 발전의 여지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꼭 포모도로가 아니더라도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수백가지가 있지만 그 모든 방법의 목적과 의의는 나의 하루를 더 알차고 소중하게 보내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식을 택하든 실천하기 전에 먼저 내가 지금 나의 삶에서 무엇을 개선하고 싶은지, 무엇을 더 잘 해내고 싶은지 고심해 보는 것도 좋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거에요.

 

 

 

댓글